이렇게 또 한해가 지나갔다. 4월이 되어서야 24년의 각오를 되새김은 그만큼 혼란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방증일까.
나다움을 꽤나 많이 잃었던 한 해 같다. 옳다고 생각함에도 행동하지 못했고, 맞다고 생각하는 길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 잃을 것과 두려움이 많아진 탓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되새기며 24년 한해는 더 나아지기를 고대해본다.
1. 건강
작년 한해는 건강에 있어서만큼은 한걸음 퇴보한 시간이었다. 혼란스러운 마음에 한창 재미 붙였던 러닝에 소홀했고, 연말에는 발목 골절까지 겹쳐 몇개월간 제대로 거동조차 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올해는 꾸준한 운동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다. 올해의 중간 목표로 연간 마일리지 600km 달성 / 하프마라톤 5회 완주를 목표로 하자. 그렇게 하다보면 내년 즈음에는 풀마라톤을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여유가 된다면 10K 페이서도 한번 도전해보고. 별개로 커피 하루 한잔으로 줄이기 같은 소소한 목표들도 지켜나가보자.
2.커리어
시간이 꽤나 빠르게 지나가 회사에서 진급을 앞두고 있다. 공정성과는 별개로 때가 되면 챙겨주는 고과 덕에 큰 문제가 없다면 지원자격은 획득하겠지만, 진급 심사 통과를 위해 몇가지는 스스로 준비해두어야 부서 분들에게 민폐가 되지 않는다. 우선 어학. 오픽 IH는 어떻게든 취득해둬야한다. 3월에 꽤나 큰 공을 들였지만 IH 획득에 실패했는데, 연말까지는 돈 아까워하지말고 기회가 될 때마다 시험 챙겨보고 확실히 해둬야지. 1년안에 AL까지는 무리가 있겠지만 착실히 준비한다면 IH까지는 가능하리라본다. 각잡고 하는 공부 외에 틈틈히 영어에 친숙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자. 우선 미드 쉐도잉 주 5편정도로 시작. 이른 시기에 잘 마무리된다면 이후에는 제2외국어를 준비해보면 좋고.
3. 가족
작년 한해 그나마 챙겼던 것 중 하나는 부모님 건강검진과 해외여행이었다. 생각보다 부모님과의 시간이 그리 넉넉하지 않다는 사실을 상기하고, 함께 많은 시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우선 올해는 꼭 한번 아빠와 둘이 여행을 다녀왔으면 좋겠고, 엄마의 건강도 작게나마 꾸준히 챙겨야지.
4.미래 준비
최근 몇개월 가장 큰 고민이 되었던 이슈. 결혼 등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고민. 아직 뚜렷한 방향을 정하지는 못했지만, 너무 늦었다고 생각해 조급해하지는 않되 매 순간을 후회없도록 결단하고 행동했으면 좋겠다. 항상 고민하되 초조해하지 않기를. 언제나 그랬듯 무언가를 결정할 때 나이에 대한 고민은 가장 마지막이 되기를. 내 삶의 길이는 내가 가늠할 수 없고, 그저 나는 그 순간순간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
5. 재정 관리
1개 주식에 꽤나 많은 자산을 몰아둔 터라, 1년 후 시점의 자산 수준을 예측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정해진 소득 내에서 미래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려갈 필요는 있다. 소폭이지만 소득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지출 수준을 유지하며 늘어난 소득을 투자에 할애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쉽지는 않겠지만 조금 더 직관적으로 내 현금흐름을 캐치해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요원한 목표였던 소득/지출 통장 분리등을 위해 과감히 해지할 건 해지하고 금융상품구성을 심플하게 만드는 게 좋을듯.
6. 기타
삶에서 색을 잃지말자, 하고 싶은 것 해보고 싶은 것 삶을 다채롭게 만드는 것을 채우려 노력하자. 당장 생각나는 건 악기, 테니스, 스포츠마사지 배우기 등 많은 것들이 있다. 무엇이 답이 될런지는 알 수 없지만, 삶을 새롭고 다채로운 일들로 채워나가기 위해 노력하자.
7. 나 자신 지키기(고정 목표)
항상 주체적인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고, 결정하는 삶을 살자. 남이 아닌 나 스스로의 행복을 찾고 그 행복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자. 삶의 모든 것에 대해 항상 고민하며, 임하는 일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고 몰입하되, 일을 내 생의 전부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타인의 다름과 예의 넘음을 너그럽게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동시에 스스로를 사랑할수 있어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하루하루 제대로 나가가고 있는지 항상 스스로를 되새김질 해야 한다. 그리하여 진정한 의미의 어른이 되고 싶다.